AI가 전달해 주는 배달음식! – 현대 자동차의 자율주행 배달

안녕하세요! 에디터 도리입니다~!

여러분 배달 많이 시키시나요?코로나 시대 이후 외식 개념도 많이 바뀌었는데요.저도 여러분도 다양한 요리를 배달로 즐긴 경험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항상 배달원분의 손에 의해 배달되던 배달음식! 그런데 AI를 통해 음식이 배달되는 서비스를 운영 중인데 여러분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그럼 갈까요?

무인 자율주행 배달?

저희가 배달을 시켰을 때 항상 배달원분들이 계셨잖아요! 지금까지의 과정은 배달원분이 식당에서 음식을 픽업해서 소비자 집 앞으로 가져다주는 것이었습니다.하지만 현대차가 우버이츠와 함께 무인배달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가게가 호출된 가게에 가면 가게 직원이 차로 음식을 옮기고 손님은 무인 자동차가 오기를 기다리는 거예요! 물론 무인 배달 전용 차량의 경우 음식물이 쏟아지거나 쏟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특수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정말 사람 없이 배달이 가능할까?

무인배달의 경우 최종 목표는 당연히 운전자 없이 어떤 형태의 주택에도 음식을 배달할 수 있는 형태겠죠?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번 무인 배달의 경우 주행을 보조하는 세이프티 드라이버가 있었다고 합니다.하지만 세이프티 드라이버에게만! 위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개입만 할 뿐 주행의 경우 자율주행으로 이뤄졌다고 합니다.이번 시범운영의 경우 자율주행 레벨4 아이오닉5가 사용되며 향후 상용화되면 더 높은 등급의 자율주행차가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원리로 자율주행이 이루어지나요?

무인배달의 경우 최종 목표는 당연히 운전자 없이 어떤 형태의 주택에도 음식을 배달할 수 있는 형태겠죠?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번 무인 배달의 경우 주행을 보조하는 세이프티 드라이버가 있었다고 합니다.하지만 세이프티 드라이버에게만! 위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개입만 할 뿐 주행의 경우 자율주행으로 이뤄졌다고 합니다.이번 시범운영의 경우 자율주행 레벨4 아이오닉5가 사용되며 향후 상용화되면 더 높은 등급의 자율주행차가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원리로 자율주행이 이루어지나요?

이번 시험주행에서는 레벨4 자율주행이 무인배달에 사용됐지만 레벨4 수준의 자동차가 배달에 활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처음 활용된 만큼 그 원리와 자율주행 수준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먼저 이번 배송에 사용된 아이오닉5의 경우 라이다(LiDAR)를 비롯해 레이더, 카메라 등 약 30가지 이미지 활용 장치가 사용됐다고 합니다. 레벨4의 경우 운전자가 필요 없는 성능을 발휘하는 수준이지만 비상상황의 경우 운전자가 개입해야 하기 때문에 운전자를 배제하고 운행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해당 차량의 자율주행 장치는 머그널사가 모두 자체 개발한 장비이며 머그널은 향후 운전자 없이 운행할 수 있는 수준을 위해 꾸준히 자율주행 수준을 끌어올리고 있다고 합니다.모셔널사의 경우 현대차와 앱티브사의 합작사로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테스트의 비전은?

이번 시험주행에서는 레벨4 자율주행이 무인배달에 사용됐지만 레벨4 수준의 자동차가 배달에 활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처음 활용된 만큼 그 원리와 자율주행 수준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먼저 이번 배송에 사용된 아이오닉5의 경우 라이다(LiDAR)를 비롯해 레이더, 카메라 등 약 30가지 이미지 활용 장치가 사용됐다고 합니다. 레벨4의 경우 운전자가 필요 없는 성능을 발휘하는 수준이지만 비상상황의 경우 운전자가 개입해야 하기 때문에 운전자를 배제하고 운행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해당 차량의 자율주행 장치는 머그널사가 모두 자체 개발한 장비이며 머그널은 향후 운전자 없이 운행할 수 있는 수준을 위해 꾸준히 자율주행 수준을 끌어올리고 있다고 합니다.모셔널사의 경우 현대차와 앱티브사의 합작사로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테스트의 비전은?

AI혹은 인공 지능의 장점이라면 “일관성”과 “항상성”라고 하는 키워드가 항상 붙어 오지만 이번 자동 운전 사례도 역시 이 키워드의 효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합니다.배달의 경우 여러 변수가 존재하지만 가장 큰 변수는 현재 필드에 운행 중 배달원이 몇명인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점심, 저녁 시간 등 주문이 쇄도하는 시간대에는 운전수가 부족했으며 늦은 저녁 혹은 새벽의 경우에도 주문이 어려운 경우가 흔하지만, 무인 배달 시스템이 상용화되면 언제 어디서나 무인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체계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앞으로 많은 기술적 보안이 이루어져야 합니다만 배달에서 확장시키고 전국의 물품을 당일 배송으로 받을 수 있는 시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오늘도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다음은 더 유익한 글에서 만나러 와야겠어요. 고마워요!!

AI 혹은 인공지능의 장점이라고 하면 ‘일관성’과 ‘항상성’이라는 키워드가 항상 따라오는데, 이번 자율주행 사례 역시 이 키워드의 효과를 가져올 것 같습니다.배달의 경우 여러 변수가 존재하는데 가장 큰 변수는 현재 필드에 운행 중인 배달원이 몇 명이나 되느냐가 아닐까 싶습니다. 점심, 저녁시간 등 주문이 몰리는 시간대는 기사님이 부족하고 또 늦은 저녁 혹은 이른 아침의 경우에도 주문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는데 무인배달시스템이 상용화되면 언제 어디서나 무인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체계가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앞으로 많은 기술적 보안이 이뤄져야겠지만 배달부터 확장시켜 전국 물품을 당일 배송으로 받을 수 있는 시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다음에는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고마워요!!

AI 혹은 인공지능의 장점이라고 하면 ‘일관성’과 ‘항상성’이라는 키워드가 항상 따라오는데, 이번 자율주행 사례 역시 이 키워드의 효과를 가져올 것 같습니다.배달의 경우 여러 변수가 존재하는데 가장 큰 변수는 현재 필드에 운행 중인 배달원이 몇 명이나 되느냐가 아닐까 싶습니다. 점심, 저녁시간 등 주문이 몰리는 시간대는 기사님이 부족하고 또 늦은 저녁 혹은 이른 아침의 경우에도 주문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는데 무인배달시스템이 상용화되면 언제 어디서나 무인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체계가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앞으로 많은 기술적 보안이 이뤄져야겠지만 배달부터 확장시켜 전국 물품을 당일 배송으로 받을 수 있는 시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다음에는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고마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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