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어디까지 갔을까?

자율주행 기술의 현재와 연구 조직에서 여성의 역할

안녕하세요 최종단입니다.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그래픽석사를 졸업하고 대덕연구단지 전자통신연구원에 21년차 연구원입니다. 현재는 매우 핫한 자율주행차 SW 개발을 위해 25명의 연구자와 함께 연구하고 그룹장을 맡고 있습니다. 아직 자율주행차는 비싼가?

그림 1자동 운전 시스템은 다양한 센서와 처리 장치를 장착하고 통신 기능을 활용한다. 핫는커녕 세계적으로 경쟁이 폭발한 자동 운전 기술입니다. “바퀴 달린 휴대 전화”,”기름이 아니라 SW로 달리는 “등의 자동 운전 자동차를 표현하는 다양한 용어가 있습니다. 자동 운전 시스템은 드라이버 대신 다양한 센서와 처리 장치를 장착하고 통신 기능을 활용하고 보다 안전하게 되고 승용차와 버스, 트램 등 다양한 형태로 실현되고 있습니다.최근에는 고령화로 변화하는 인구 구조와 불구속 및 유연 근무 확대 등의 이동 행태의 변화와 공유 경제 도래 등 다양한 사회 변화의 자동 운전 자동차 SW시스템의 역할과 현재까지 기술 개발 현황, 그리고 향후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 난제에 대해서 짧은 설명합니다. 자동 운전 차 자율성을 위한 SW기능 단계

그림 2자동 운전 자동차는 자동화의 내용에 따라서6단계로 구분한다. 자동 운전 자동차는 자동화 내용의 수준과 주체에 의해서 6단계로 구분합니다. 자동화 기능이 거의 없고 드라이버가 모두 담당하는 단계 0로, 관찰 기능 구동 기능을 일부 운전 보조 시스템이 담당하는 단계 1~2, 그리고 시스템이 짧은 시간에 운전을 담당하는 단계 3입니다.현재 자동차는 이런 부분 자동 운전 시스템이 제품으로 상용화되어 점점 자동 운전 시스템에 대한 역할이 Human에서 machine으로 이동하고 있어요. 동영상은 장밋빛, 자동 운전 SW시스템의 현재 수준의 자동 운전 자동차 기술은 현재 엄격한 기준의 단계 3단계에서 연구 개발 중입니다. 현재의 연구 개발 단계에서는 운전석에서 운영자는 반드시 탑승하고 자동 운전 SW시스템 오류로 대응해야 합니다.자동 운전 택시 서비스를 하고 있다-바, 웨이 모 one등에서도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운영자가 반드시 시스템에 대해서 주시해야 합니다. 오퍼레이터가 시스템의 경고를 무시하거나 의도한 공격에 대한 대응 부족으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언제라도 운영자는 시스템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 대해서 운전권을 행사하는 수준입니다.자동 운전에 대한 여러 연구 시도는 좋은 방향인데요, 동영상에 대한 신뢰는 아직 시기 상조이며 지나친 장밋빛 전망보다는 신중하고 지속적인 도전이 필요한 연구 개발 부분입니다.

그림 3지난해 워 바 자동 운전 차는 최초의 보행자 사망 사고를 냈다. ⓒ 더 기어 시장은 비록 멀지만, 완전 자동 운전 자동차는 가능성이 있는 연구 개발 단계의 한편, 자동 운전 자동차는 100%드라이버 대신 SW시스템 등을 완벽하게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는 별도의 외부 인프라 없이 운전자가 받을 수 같은 정보 상황에서도 안전한 운전이 가능해야 하며 센서와 인공 지능 개발을 통해서 차량에서 항상 모든 문제는 해결해야 합니다. 정밀 지도 등의 통신 인프라를 통해서 자동 운전 기능이 실현될 경우 연결형 자동 운전 기술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다양한 자동 운전 시스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실제 운전자 또는 탑승자가 체감하는 자동 운전 자동차에 대한 우려는 큽니다. 자동 운전 분야는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높은 사업자의 허가와 인증에 의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야 합니다. 10명 중 4명은 완전 자동 운전 개발이 완료되기 전 또는 10년쯤 지난 뒤 기술을 확신하고 있다는 설문 조사가 있었습니다. 가격보다 신뢰성과 안전성이 아직 우선됩니다. 자동 운전 자동차의 안전성과 신뢰성, 기술의 고도화 때문에 최근에는 인공 지능 SW융합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도로를 공유하는 사람들과의 협상

그림 4. 자동 운전 자동차는 아직 통합 시험이 필요하다. 실제 도로 환경에서 통합 테스트는 필수적인 부분이며, 자동 운전 차만 지나 전용 도로가 없는 도로에서는 드라이버가 운전하는 차량과 누가 먼저 다니는지 주행 우선권을 정하는 방법도 협상해야 합니다. 현재는 운전자를 위한 신호기, 교통 법규 등도 기술 발전으로 도로 인프라가 바뀌는 부분은 바뀌어야 합니다. 보행자 역시 횡단 보도를 건널 때 운전자와 눈을 맞추어 손을 들고 횡단하는 방식도 바뀌어야 합니다. 자동 운전 서비스 제공 사례 최근 자동 운전 서비스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비즈니스와 자동 운전 차량 플랫폼을 제공하고 협업하는 형태입니다. 도요타(Toyota)이 이 팔레트 플랫폼을 만들어 우 바(UBER)이란 공유 택시를, 피자헛, 아마존 등과 배달 배송 서비스 때문에 전략적 협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림 5. 도요타 회장은 자율주행 셔틀 기반 이동 서비스 플랫폼인 ‘이팔레트’를 소개했다. ⓒ바이라인 네트워크의 한편으로 일정 공간에서의 사용자 호출에 대응해 이동 수요를 담당하는 택시나 셔틀형 서비스가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연계를 위한 셔틀과 대형마트, 음식점 등에서 물류와 배달을 위해 목적지까지 자율배송 서비스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림 6 아마존은 자율배송 로봇 스카우트를 공개했다. ⓒ지디넷코리아 자율주행 서비스 언제 얼마에 팔아?

그림. 캘리포니아 고속 도로에서는 운전자가 자동 운전 보조 시스템을 갖춘 테슬라 차에 타고 잠들어 있는 모습이 포착됐다. ⓒ 이토 렌트는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개인 소유의 완전 자동 운전 차의 개발은 먼 미래이며, 함께 사용하는 서비스로 먼저 자동 운전 차에 접하게 될 것입니다. 연구 조직 내의 보직은 나는 연구원에서 수행 중인 프로젝트와 유사한 연구실에서 박사 학위도 마칠 수 있었다 행운아였기 때문에 유학이라는 길은 경험 못했어요. 대신 신입, 선임 책임 연구원을 경험했습니다. 팀장, 실장, 그룹장 등 소수만이 접하는 관리직에 취임하다 기회가 있었습니다.직장마다 다르다고 생각하지만, 연구원으로 보직은 안 져도 되는 짐을 항상 안고 흡혈귀에 피도 빨리 나오고, 철새에서 둥지 부스러기도 치워야 한다. 권한이 아니라 책임만 존재합니다. 직책은 일반적으로는 관직. 감투입니다. 보직의 장점은 오직 나 같은 연구자의 길을 가는 동료와 후배가 지치지 않고 지속적인 연구할 수 있도록 함께 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자동 운전 차는 혼자서는 도저히 개발할 수 없습니다. 팀워크가 중요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연구를 동료 연구자와 함께 할 수 있는 것은 행운입니다.

그림 8보직의 장점은 하나, 동료와 후배와 함께 뛸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다. 연구와 여성은 관계가 있는가? 가끔 있으신 분들은 보직자 TO제가 있고 보직하지 않을까 합니다. 거의 내가 적당한 남성 연구자들이 하는 말입니다. 사회 생활의 소수자인 여성으로 보직이라는 기회가 우선적으로 주어지는 것도 있지만, 반면 수많은 여성 보직자 중 하나만 제대로 못하고도 모두가 조롱할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하지만”유리 천장”,”그런 조롱”은 무의미한 게 아니잖아요? 융통성과 무임 승차하지 않는 조화로운 리더로서 역할을 하는 것은 남성과 여성이 차별이 있는 건 아니죠. 아직 한국 사회가 남성과 여성에 대한 편견이 심하지만 연구원이라는 조직은 중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그림 9 여자라서 못하는 것도, 여자라서 잘하는 것도 없다! 마무리. 내 인생은 내 것! 여자라서 못하는 것도, 여자라서 잘하는 것도 없어요. 서로 차이를 인정하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대로 본인 기준대로 하고 싶은 것을 열심히 하다 보면 스스로의 만족감과 타인의 인정도 덤으로 생기는 거니까요. 그루미ETRI 최종단 책임연구원그림 9 여자라서 못하는 것도, 여자라서 잘하는 것도 없다! 마무리. 내 인생은 내 것! 여자라서 못하는 것도, 여자라서 잘하는 것도 없어요. 서로 차이를 인정하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대로 본인 기준대로 하고 싶은 것을 열심히 하다 보면 스스로의 만족감과 타인의 인정도 덤으로 생기는 거니까요. 그루미ETRI 최종단 책임연구원그림 9 여자라서 못하는 것도, 여자라서 잘하는 것도 없다! 마무리. 내 인생은 내 것! 여자라서 못하는 것도, 여자라서 잘하는 것도 없어요. 서로 차이를 인정하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대로 본인 기준대로 하고 싶은 것을 열심히 하다 보면 스스로의 만족감과 타인의 인정도 덤으로 생기는 거니까요. 그루미ETRI 최종단 책임연구원그림 9 여자라서 못하는 것도, 여자라서 잘하는 것도 없다! 마무리. 내 인생은 내 것! 여자라서 못하는 것도, 여자라서 잘하는 것도 없어요. 서로 차이를 인정하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대로 본인 기준대로 하고 싶은 것을 열심히 하다 보면 스스로의 만족감과 타인의 인정도 덤으로 생기는 거니까요. 그루미ETRI 최종단 책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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