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정을 위한 간담회 개최 “자동차자동차 규제혁신 로드맵 2.0”

12.23(목)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회의에서 최종 발표 예정

  • 자율주행차 1차 로드맵(2018.11) 수립 후 기술발전, 신규서비스 등장 등 변화를 반영한 「자동운전차 규제혁신 로드맵 2.0」 수립 추진
  • – 정부-업계-전문가 충분한 소통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규제정비과제 추진□국무조정실은 12월 15일(수)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윤성욱 국무2차장 주재로 자율주행차 규제혁신 로드맵 2.0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관련업계, 전문가, 관계부처가 참석하는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 * (참석자)
  • 정부 : 국조실 윤성욱 국무2차장(주재), 규제조정실장, 규제혁신기획관, 농림국토해양정책관, 국토부 자동차정책관,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 경찰청 교통운영과장
  • 민간 : 장정아 아주대 교수, 이경수 서울대 교수, 조용혁 법제연구원 센터장, 서재현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PD, 김종갑 도로교통공단 책임연구원, 문희석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사무국장, 신승원 현대자동차 실장,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상무, 유민상 오토노마스 에이트 이사, 김재승 모빌리티크 이사, 김재승 모빌로크 이사,
  • □ 정부는 낡은 규제가 신산업 성장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미래 예측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규제혁신 방법으로 신산업 규제혁신 로드맵 수립을 추진해 왔습니다.
  • ㅇ 이러한 로드맵은 규제 샌드박스, 네거티브 규제 시스템화와 함께 K-규제 혁신 플랫폼의 대표 모델로
  • ㅇ 국제적으로도 유연하고 미래지향적인 규제체계 전환을 위한 주요 사례로 소개*되는 등 주목 받고 있습니다.
  • * G20 Survey on Agile Approaches to the Regulatory Governance of Innovation 중 Agile and future – proof governance and regulatory approaches 의 주요 사례로 소개 ( 21 . 8 월 G20 Digital Economy Task Force , OECD , p . 22 )
  • □ 2018년 11월 자율주행차 분야를 대상으로 첫 로드맵을 수립한 이래 지금까지 인공지능, 로봇 등 7개의 신산업 분야 로드맵이 발표되어 있으며,
  • * 자율차(2018.11), 드론(2019.10), 수소차·전기차(2018.4), 가상·증강현실(2018.8), 로봇(2018.10), 인공지능(2018.12), 자율운항선박(2019.10)
  • 지금까지의 기술 발전을 반영해, 자율주행차분야 로드맵의 개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번 간담회는 올해 5월부터 국토부를 중심으로 산학관이 연구한 자율주행차 규제혁신 로드맵 2.0 초안에 대해 업계, 전문가, 관계 부처를 대상으로 보다 심도 있는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 □ 윤성욱 국무2차장은 간담회에서 “자율주행차 규제혁신 로드맵 2.0은 ‘급속히 발전하는 신산업 특성을 고려하여 실제 기술 발전 수준, 상용화 및 신규 서비스 등장 등 변화 양상을 반영”하고,
  • ㅇ “정부-업계-전문가간 충분한 소통과제로 현장에서 필요한 규제정비과제를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 특히 자율주행차 로드맵 2.0에 따라 자율주행차가 실제로 도로를 누비고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데 규제를 방해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혁신해 나갈 것을 당부했습니다.
  • □ ” 자율주행자동차 규제혁신 로드맵 2.0″은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최종 보완과정을 거쳐 12월 23일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확정 발표될 예정입니다.
  • <문의>국무조정실 규제혁신기획관실 (☎044-200-2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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