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꽃샘추위와 함께 찾아온 자로이컨설팅입니다.이번 #교육후기는 #프랜차이즈 #유통업A사의 #SV직무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안녕하세요 꽃샘추위와 함께 찾아온 자로이컨설팅입니다.이번 #교육후기는 #프랜차이즈 #유통업A사의 #SV직무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교육을 준비하면서 특히 반응이 ‘기대 <걱정>이 되는 교육이 있는가?
바로 #영업직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리급 교육과 쌍벽을 이룰 수 있습니다.’트렌드를 읽고 현장과 사람을 중심으로 기민하게 대응’하는 직무 특성을 교육이 따라잡지 못하면 다양한 마음의 목소리가 단검처럼 날아와 찔리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날씨 따위가 으스스하다, 차다, 차다.
슈퍼바이저 영업관리 교육
프랜차이즈의 꽃이라 불리는 ‘영업관리(SV) 교육’을 진행해 왔습니다. 프랜차이즈(Franchise)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재자가 일정 자격을 가진 사람에게 자신의 상품에 대해 일정 지역에서의 영업권을 부여하여 시장 개척을 도모하는 방식 – 네이버 용어사전
여기서 잠깐만!#프랜차이즈란 본사가 가맹점(체인점)에게 자신의 상표, 상호, 서비스표, 휘장 등을 사용하여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판매, 서비스제공 등 일정한 영업활동을 하도록 하고 그에 따른 각종 영업의 지원 및 통제를 행하며 본사가 가맹사업자로부터 부여받은 권리 및 영업상 지원의 대가로 일정한 경제적 이익을 지급받는 계속적인 관계 및 사업을 말합니다. 슈퍼바이저(Supervisor, SV) 관리, 감독, 감수를 담당하는 직무 – 네이버 지식백과
#슈퍼바이저는 관리감독자, 스토어컨설턴트(Store Consultant, SC)라고도 불리며 담당 점포의 매출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판촉행사, 마케팅, 상권분석, 매출관리, 손익관리, 고객유치, 문제해결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1)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2)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3) 강한 승부근성으로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관건이며 가맹점주, 이른바 ‘사장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업관리인 만큼 더욱 숙련된 노하우가 필요하죠!
#슈퍼바이저는 관리감독자, 스토어컨설턴트(Store Consultant, SC)라고도 불리며 담당 점포의 매출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판촉행사, 마케팅, 상권분석, 매출관리, 손익관리, 고객유치, 문제해결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1)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2)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3) 강한 승부근성으로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관건이며 가맹점주, 이른바 ‘사장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업관리인 만큼 더욱 숙련된 노하우가 필요하죠!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SV의 구체적인 역할은 1) 가맹점 표준화 달성을 해야 합니다.만약 본사의 비전, 미션, 가치, 전략, 가이드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면?브랜드 이미지 손상으로 매출 저하로까지 이어집니다.게다가 2) 매출 향상을 위한 컨설팅을 현명하게 제공할 것을 시대는 요구하고 있습니다.경력 10년 이상의 경험으로 단련된 ‘성공 경험, 노하우, 자부심’이 있는 교육생들(SV)을 대상으로 어떻게 하면 ‘정말 좋았어요!’라는 평가를 얻을지, 어떻게 하면 기초적이지 않지만 꼭 필요한 것을 제공할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했습니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 같은 교육 1. 복장 2. 비즈니스 매너 3. 말투
개발된 매뉴얼의 간지와 상세한 내용이 기재된 표, 충실한 구성으로 되고 있겠죠? 수동 구성을 크게”복장, 비즈니스 매너, 말투”으로 나뉘어 진행, 실제로 개발하고 사용한 매뉴얼 사진을 첨부했습니다.이때 Keypoint2개는 1)회사의 방향성을 녹이고 2)오로지 유통업 A사 SV만을 위한 강의 방안 및 매뉴얼을 개발 하는 것이었습니다!교육생들이 쌓은 경험, 역량, 노력을 제대로 알고 있었습니다.강압적,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모두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단계적 직무 개발이 이루어진 교육을 통한 시동을 걸”라는 메시지를 정성껏 전달하고 회사가 원하는 컨설팅 역량의 키워드를 모든 시간, 모든 교육 내용의 기준을 적용하고 자연스럽게 풀어 봤어요!타카기와 SV교육생으로 본 교육 내용의 3개가 활용할 수 있는 현장 사례 인터뷰를 갖고 교육 담당자와 티키타카(= 긴밀한 미팅, 전화, 메일 교환)을 통한 내용 카테고리별 결과물 이미지 점검. 그 결과!도우도우은ー!!!3시간 교육 때문에 약 60쪽 정도의 강의 방안이 개발되었습니다.또 위 사진처럼 모든 교육 내용은 교육 내용 카테고리별로 행동 문장으로 요약된 압축되고 상시 소지할 수 있는 매뉴얼로 제작되었습니다.
다소 변태 성향의 두 사람의 케미 폭발!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내용 전문가와의 긴밀한 소통!! 이 모든 것이 컨설팅 회사의 일방적인 프로세스 개발로 구성된 것은 아닙니다.정해진 큰 방향이 있더라도 실제 개발된 내용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150% 살릴 수 있는 실력 있는 내용 전문가와 함께 할 수 있는 지점을 끊임없이 확인하면서 만들어낸 것입니다.처음부터 긴장했던 교육은 교육생들의 반짝이는 눈빛 “모든 것이 녹아있는 강의였다!”는 담당자의 고마운 평가와 함께 무사히 끝났습니다~! 더로이 컨설팅은 고객사와 함께 최고의 교육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카카오톡채널 @더로이컨설팅으로 문의주세요……-fin-Written by 차밍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