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관념을 깨고 비판적 사고능력을 키워주는 패러디 동화추천 <종이가방 공주>

옛날 아주 먼 옛날 봄빛 나라에 예쁜 공주가 살았습니다. 그런데 마녀가 공주의 외모를 질투하여 성에 가두어 용이 지키게 하는 것입니다. 이 소식을 들은 이웃나라 왕자님이 공주를 구하러 달려가 용을 무찌르고 둘은 사랑에 빠져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동화 줄거리입니다. 이러한 전형적인 이야기의 형식을 깨고 절대적 가치에 대한 부정, 주관적 견해의 가치, 그리고 다양성을 인정하려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움직임은 기존 작품을 풍자하는 패러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림책 분야도 예외가 아닙니다. 그래서 수많은 패러디 동화가 탄생했습니다. 기존의 예술작품을 새로운 시각에서 우스꽝스럽게 모방함으로써 유아들이 기존의 예술작품을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하고 비판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말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패러디 동화는 미국 작가 로버트 맨치의 그림책 ‘종이봉투 공주’입니다. 이 그림책은 한국의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작가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피치버그에서 태어났습니다. 초등 교육학을 연구하고 유치원에서 교사를 맡았습니다. 그러다가 캐나다 대학 조교수로 일했고 부속 유치원에서 자녀 실무교육 경험도 쌓았습니다.1991년 캐나다 서적상연합회의 올해의 작가상을 수상하여 그림을 그린 마이클 마첸코와 함께 캐나다의 가장 영향력 있는 어린이 책 작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줄거리

아름다운 엘리자베스 공주는 도날드 왕자와 결혼하기로 약속했어요.그런데 어느 날 용 한 마리가 나타나 뜨거운 불을 질러 공주의 옷을 모두 태워버리고 왕자를 잡아갔습니다.

공주는 옷이 타버려서 주위에 굴러다니는 종이봉투를 주워 입고 용을 찾으러 나갔어요.

드디어 동굴 앞에서 용을 찾았어요. 공주는 재치있게 용을 지쳐서 쓰러뜨렸어요.

공주가 동굴 안으로 들어가자 왕자가 갑자기 “엘리자베스! 더럽고 찢어진 종이봉투를 걸치고 있다니 진짜 공주처럼 갈아입고 와!”

로널드 왕자의 이야기를 들은 공주는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합니다. 과연 공주는 뭐라고 이야기했을까요?

패러디 동화

패러디 동화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던 친근한 동화 내용을 바꾸고 우리의 예상을 깨는 전개로 흥미를 유발합니다. 기존 동화 속 공주 이야기를 아는 유아들은 상당한 재미를 느끼곤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고정관념과 편견을 깨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원작에서는 비난받는 역할을 대변하기도 하고 비난받던 사람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주인공으로 변신시키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동화로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패러디 동화를 접하게 되면 모방과 창작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창작 활동으로 이어집니다.

성 정체성

아이들의 성 정체성은 어떻게 발달할까요? 처음에는 아이들은 자신의 생물학적 성이 남성인지 여성인지를 알게 됩니다. 외형이 바뀌어도 자신의 성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아직 모릅니다.

그러다 보면 시간이 지나도 자신의 성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여성은 여성으로, 남성은 남성으로 자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환경의 변화와 관계없이 성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지 못합니다. 즉, 아버지가 엄마 옷을 입으면 여자라고 생각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시기에는 성은 개인의 소망이나 외모의 변화 또는 놀이의 종류에 관계없이 변하지 않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성 항상성을 획득하는 것입니다.

성유형화와 성역할 고정관념

자신이 속한 사회나 문화에서 기대되는 성 역할의 특성을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특정 장난감이나 활동을 선호하거나 같은 성의 놀이동료를 선호하는 현상을 성유형화라고 합니다.

이렇게 성유형화를 하면서 성역할 고정관념이 생기게 됩니다. 사회적 기대를 내면화하고 남녀 특성을 규정하게 됩니다.특정한 행동이나 활동이 남성 혹은 여성에게만 적용된다고 생각하는 관념으로 흥미, 활동, 직업 등에 대한 엄격한 고정관념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여성은 인형을 가지고 놀거나 비행기 조종은 남성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와 같은 성역할 고정관념 속에서 자녀들이 성장하지 않도록 부모는 타고난 성별에 관계없이 자녀의 소질과 능력을 충분히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부모의 이러한 노력은 성역할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서도 잘 적응하는 아이로 자랄 것입니다.

읽은 후

동화 이야기를 차례로 회상해 보세요. 공주는 왜 마지막으로 왕자와 결혼하지 않았는지, 또 아이가 만약 공주 또는 왕자였다면 어떻게 행동했는지 아이의 생각을 물어봅니다.

그리고 이미 아이가 잘 알고 있는 공주와 왕자가 등장하는 다른 동화책을 찾아보시고 같은 점과 다른 점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자녀가 패러디 동화에 관심이 있다면 다른 패러디 동화를 찾아 읽어보세요. 어른들이 보기에도 꽤 흥미롭습니다.

사후 활동

패러디 동화는 기존의 동화를 자신의 뜻대로 바꿀 수 있다는 생각으로 아이들에게 창작 욕구를 일으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동화 한 편을 골라 새롭게 이야기를 만들어 봅시다.

아직 전체 이야기를 바꾸기 어렵다면 결말만 바꾸는 걸 시도하셔도 돼요. 아이가 새로 바꾼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린 후 그림책의 한 장면처럼 글을 써보세요. 글씨를 쓰는 것이 어렵다면 부모가 자녀가 새로 창작한 이야기를 써주세요.

아이가 새로 만든 동화를 다른 가족에게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재미있어요. 그림 그린 거 보여주면서 설명하셔도 되지만 테이블 인형극을 만들어도 돼요.인형을 어렵게 만들지 않아도 아이가 그린 그림을 다 먹은 요구르트 병에 잘라 붙여 붙인 후 테이블 위에서 인형극을 해도 재미있는 극놀이가 됩니다.

책으로 만드는 육아, 봄 자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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