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기술 발달현황 및 전망 자율주행 택시․셔틀 시범운영 실시, 국내

안녕하세요 RPA 쓰는 사람들 알파맨입니다

자율주행차, 드론 택배 등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먼 미래로 보았던 모습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을 볼 때마다 그 속도에 무척 놀라워요.

오늘은 4차 산업 현무를 주도하는 기술 중 하나인 자율주행 분야에서 한국의 현주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휴대전화로 카카오 택시 대신 자율주행 택시를 부를 수 있다면?어떤 기사에 의하면 경기도 배곧신도시에는 자율주행택시가 시범운행 중이라고 합니다.

이 차량은 100%운전자 없이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들이받는 보행자나 오토바이 등 돌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최소한의 개입만큼의 안전요원이 타고 있습니다.

실제 1.5km 구간을 달리고 9번 교차로를 지나는 동안 핸들을 잡지 않았다고 해요.

또한 어플로 택시를 부르는 것처럼 하여 자율 주행 자동차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운행 기간 동안 무료이고 승차감도 나쁘지 않아서 승객들의 반응이 좋다고 합니다.

상상 속에서만 일이 현실화되는 것 같아 놀라워요!

© ort , 출처 Unsplash

정부청사가 위치한 세종시에서도 자율주행 유료 셔틀 차량이 시험운행을 시작했습니다.

국립세종도서관과 국토부, 산업부를 잇는 4km 구간을 주행하는 셔틀차량이다.

사전에 선정된 60여명의 승객은 정해진 버스정류장에서 자유롭게 자율주행차를 부를 수 있다고 합니다.

최대 2인까지 이용 가능하며, 이용료 1천원이 앱으로 자동 결제됩니다.

© davidvondiemar , 출처 Un splash

정부는 지난해 말 세종시와 제주시, 서울 상암시 등 6곳을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는 버스, 택시, 화물차, 청소차 등 다양한 자율주행차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규제특례로 유료운행까지 가능해 민간업체의 참여가 활발한 가운데 올해 상반기에는 제주공항에서 중문까지 38km 구간을 오가는 자율주행 미니밴 차량이 유료 운행을 시작합니다.

돈을 내고 자율주행차를 타는 시대가 코앞에 닥친 겁니다.

© ort , 출처 Unsplash

우리나라의 자율 주행 기술은 상위 그룹의 중간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이 가장 앞서고 유럽이나 일본, 한국도 상위권에 든다고 하니까 그 기술은 더 빨리 발전할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자율주행기술은 돌발상황시 운전자 개입이 필요한 3등급(조건부 자동화)입니다.

정부는 운전자가 필요로 하지 않는 레벨4(고도자동화) 기술 개발을 위해 2027년까지 1조1천억원을 투입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레벨5(완전자동화) 기술의 상용화에는 아직 거쳐야 할 단계가 많지만 자율주행자동차 시대가 눈앞에 다가온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이상 알파맨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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