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하기 – 인쇄매체(발행부 수, 구독률, 열람률)와 TV매체(HUT, 시청률, 점유율) [광고학] 비히클 수용자 사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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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수와 함께하는 광고공부 :

오늘의 주제 비히클 수용자 사이즈 측정

광고 매체 기획의 목표 ‘타깃 소비자에게 얼마나 많은 광고 메시지가 도달했는지, 그리고 그 횟수는 얼마나 진지함’으로 책정된다.

즉, 매체 목표는 특정 캠페인 기간 중에 표적 소비자 가운데 광고 메시지에 노출된 사람은 어느 정도이며 이들은 평균 몇 번 정도 노출됐는지를 설정한다.

1.매체효과의 지표

(1) 비히클 수용자 크기 측정

비히클의 수용자수 키란 특정 비히클이 전체 표적 소비자 중 어느 정도의 소비자에게 도달할 수 있는지를 말한다.

따라서 미디어 기획자는 비히클 수용자의 크기를 통해 표적 소비자에게 도달 가능한 여러 비히클의 능력을 서로 비교할 수 있다.

  1. 인쇄매체의 수용자 크기 측정
  2. ① 발행 부수: 특정 기간(일반적으로 발행 주기) 동안 신문사나 잡지사가 발행하는 간행물의 부수.
  3. ABC제도, 각국서 발행부수 투명하게 공개하는 제도

②구독률: 전체 표적 소비자 중 특정 인쇄매체를 ‘구독한’ 사람 비율.

구독률은 발행 부수보다 더 정확하게 수용자의 크기를 측정하는 지수.그러나 구독률은 실제 독자의 크기를 과소 측정하는 단점이 있다.

③열독률: 전체 표적 소비자 중 특정 인쇄 매체를 ‘읽은’ 사람의 비율

열독률은 발행 부수나 구독률의 단점을 완벽하게 커버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인쇄매체 수용자 크기 지수다.그러나 조사 비용이 많이 들어 측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2. TV수용자의 크기 측정

① HUT : 매체기획에서 자주 사용되는 TV수용자 측정지수 중 하나.TV 커버리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특정 시간에 TV를 켜는 가구의 비율.

만약 140만 가구 중 2019.4.8. 밤 9시에 70만 가구만 TV를 켠다면 HUT는 50%(70/140)가 된다.광고주는그시간에최대70만가구에만TV광고를표시할수있다.

② 시청률 특정 시간에 특정 프로그램을 본 세대 또는 수용자의 비율.(전체 TV 보유 가구수를 기준으로 측정되는 수치이다.)

피플 미터기라는 기계를 사용하여 시청률을 측정하고 있다(피플 미터 리모컨에는 각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고유 버튼이 하나씩 주어지며 TV를 켜거나 끌 때 구성원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시청률이 기록된다.)=TNmS와 AGB Nielsen에서 국내 TV 시청률을 측정한다.

EX. 특정일 특정 시간에 TV 보유 가구 수 100만 가구 중 20만 가구가 A 프로그램을 본다면 A 시청률은 20%가 된다.

+TV를 잘 보지 않는 낮 시간대에 방영되는 프로그램은 보통 이야기로는 프로인 타임대 프로그램보다 시청률이 높다고 할 수 없다.

점유율=모든 TV 보유 가구 수를 기준으로 하지 않고 TV를 켠 가구 수만을 기준으로 특정 시간에 특정 프로그램을 본 비율.

EX. 2019년 4월 8일 밤 10시 30분에 총 1000가구 중 500가구가 TV를 갖고 있으며 500가구 중 250가구가 특정 프로그램을 볼 경우 해당 프로그램 점유율은 50%(250/500)다.

총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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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도서 : 광고학개론 2016년 개정판 (이명천.김요한) 참고수업 : 숭실대학교 광고론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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