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인 기술 중 하나인 자율주행자동차의 사용화 촉진 및 지원을 위한 법률이 2019년 4월 30일 제정되어 2020년 5월 1일부터 시행된다고 합니다.조만간 편하게 승용차를 타고 즐거운 여행도 마음껏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자동차관리법’에서 개략적인 정의와 임시운행허가 근거가 존재하고 있을 뿐 상용화의 전제가 되는 운행구역, 안전기준 등에 관한 법적 근거가 부족한 상황이어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한 배경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과 운행기반 조성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생활 개선을 도모하겠다는 것으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연구·시험운행 등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규제 적용을 배제할 수 있도록 특례를 부여하는 등 상용화의 전제가 되는 안전기준 등을 정한 것입니다.
주요 내용, 들여다보기
1. 국토 교통부 장관이 자동 운전 자동차의 도입·확산과 자동 운전 기반의 교통 물류 시스템의 발전 때문에 5년마다 자동 운전 교통 물류 기본 계획을 수립하도록 했습니다.자동 운전 기반의 교통 물류 시스템, 자동 운전 협력 시스템 등의 연구 개발·운영 및 활용 등에 대해서 매년 현황 조사를 실시하도록 했습니다. 2. 국토 교통부 장관이 자동 운전 자동차 운행 지원을 위한 인프라 등을 고려하고 자동차 전용 도로 중 안전하게 자동 운전한 구간인 자동 운전 안전 구간을 지정할 수 있게 됐습니다. 3. 국토 교통부 장관은 자동 운전 자동차 시험 운행 지구를 지정할 수 있어 시험 운행 지구로 지정·고시된 구역을 관할하는 시·길은 시험 운행 지구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조례로 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 사업용 자동차가 아니라 자동차의 유상 운송을 금지하고 있는 여객 자동차 운수 사업 법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사업용 자동차가 아니라 자동 운전 자동차를 활용하고 시험 운행 지구에서 유상으로 여객 운송용에 제공하거나 임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여객의 유상 운송에 관한 특례를 규정했습니다.
5. 시험 운행 지구에서 자동 운전 자동차를 활용하여 유상으로 화물을 운송하려는 사람에 대해서는 화물 자동차 운수 사업 법에 의거한 화물 자동차 운송 사업 허가 절차를 적용하지 않고 이 법률에서 별도로 정한 허가 절차에 따르도록 화물 자동차 운송 사업에 관한 특례를 규정했습니다. 6. 조향 장치, 제동 장치, 좌석 등의 구조적 특성으로 자동차 안전 기준, 부품 안전 기준을 충족하기 어렵게 자동 운전 자동차는 국토 교통부 장관의 승인을 얻어 시험 운행 지구에서 운행하도록 하는 등”자동차 관리 법”에 근거한 자동차 안전 기준에 관한 특례를 규정했습니다. 7. 시험 운행 지구에서 교통 체계 지능화 사업을 실시하는 사람이 지능형 교통 체계 표준으로 제정·고시되지 않은 신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국가 통합 교통 체계 효율화 법”에 근거한 지능형 교통 체계 표준에 관한 특례를 규정했습니다.8. 시범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에 필요한 도로공사와 도로의 유지·관리는 도로관리청이 아닌 자가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도로법」에 관한 특례를 규정했다. 9. 시범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자동차를 운행하고자 하는 자는 이를 규제하는 법령의 적용여부 및 해석 등의 확인을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국토교통부장관은 권한의 범위에서 규제확인을 하고 다른 행정기관의 소관사항인 경우에는 해당 행정기관의 장에게 통지하고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행정기관의 장은 요청 또는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검토한 결과를 요청한 자10. 시험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자동차에 관한 연구·시험운행을 하는 자는 연구·시험운행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인적·물적 손해를 배상하기 위하여 보험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11. 자율주행자동차를 운행하는 과정에서 수집한 개인정보, 개인위치정보 등의 전부 또는 일부를 삭제하거나 대체하여 다른 정보와 결합하는 경우라도 더 이상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익명처리하여 정보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등의 적용을 배제하도록 하였습니다. 12. 자율주행자동차 도입·확산 등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기술개발 촉진을 위한 지원 시책 마련·추진, 전문인력 양성, 해외진출 및 국제협력 지원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했습니다.<출처 : 법제처> 기대가 됩니다.10. 시험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자동차에 관한 연구·시험운행을 하는 자는 연구·시험운행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인적·물적 손해를 배상하기 위하여 보험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11. 자율주행자동차를 운행하는 과정에서 수집한 개인정보, 개인위치정보 등의 전부 또는 일부를 삭제하거나 대체하여 다른 정보와 결합하는 경우라도 더 이상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익명처리하여 정보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등의 적용을 배제하도록 하였습니다. 12. 자율주행자동차 도입·확산 등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기술개발 촉진을 위한 지원 시책 마련·추진, 전문인력 양성, 해외진출 및 국제협력 지원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했습니다.<출처 : 법제처> 기대가 됩니다.10. 시험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자동차에 관한 연구·시험운행을 하는 자는 연구·시험운행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인적·물적 손해를 배상하기 위하여 보험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11. 자율주행자동차를 운행하는 과정에서 수집한 개인정보, 개인위치정보 등의 전부 또는 일부를 삭제하거나 대체하여 다른 정보와 결합하는 경우라도 더 이상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익명처리하여 정보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등의 적용을 배제하도록 하였습니다. 12. 자율주행자동차 도입·확산 등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기술개발 촉진을 위한 지원 시책 마련·추진, 전문인력 양성, 해외진출 및 국제협력 지원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했습니다.<출처 : 법제처>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