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지금 일본은? 트렌드를 조사하다! | K-POP / J-POP (케이팝 / 제이팝) 편

안녕하세요. 시사일어학원 기자단 8기 원예지입니다.여러분! 여러분은 기분이 좋아지거나 우울할 때, 아니면 뭔가 외로울 때 주로 무엇을 해요? 저는 이때 제가 좋아하는 노래, 즉 음악을 듣곤 합니다. 뭔가 음악을 들으면 기분이 나쁘고 우울한 날에도 힘이 나고 기분이 좋아지는 음악의 힘을 많이 느끼곤 합니다. 그리고 처음 보는 사람과 이야기를 하면서 노래 취향이 같거나 좋아하는 노래가 비슷하면 잘 맞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이 사람과 소통하고 있구나 라는 느낌도 듭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일본과 한국음악의 소통한류 K-POP과 J-POP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K-POP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으로 붐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웃나라 일본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본에서의 K-POP은 어떤지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K-POP과 J-POP의 정의

▲ 출처 : pixabay.comK-pop(Korean Pop Music)은 대한민국에서 대중적 인기를 끌고 있는 유행음악을 의미합니다. 쉽게 가요라고 부르기도 하고, 유럽권 대중음악을 팝(pop)이라고 부르며, 영미권 이외의 나라의 대중가요도 국가 이니셜을 붙여 나타내므로 K-pop이라고 쓰게 되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대중가요가 해외에서 인기를 끈 이후 K-pop이라는 명칭이 대한민국 이외의 국가에서 대한민국 대중가요를 지칭하는 이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요즘K-POP이라고하면아이돌음악,가요로만생각하는경우가대부분이고또현재사용되고있는의미자체가한국대중음악이아니라현재는아이돌중심의음악에가까운것같습니다.

한류 붐을 일으킨 K-POP

▲ 출처:www.youtube.com/watch?v=mPVDGOVjRQ0요즘 K-pop에서 시작된 한류가 SNS등 디지털 미디어를 타고 아시아를 넘어 유럽, 중남미 등 전 세계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세계는 한류에 열광하고 K-POP에 뜨거운 환호를 보냅니다. 또, 해외 팬이 급격히 증가하고 K-POP와 아이들에 관련된 뉴스나 유튜브의 코멘트를 보면 한국어를 보기 힘든 상황도 많습니다. 이것만 해외에서 한류가 얼마나 그들에 파급력과 영향력이 있는지 알것 같아요. 한류 열풍이 불면서 한국 문화 콘텐츠가 증가하거나 한국 드라마에 나온 곳과 아이돌에 뮤직 비디오에 나오는 장소 등에 일본 중국 등 다양한 해외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이 많아지면서 한류 콘텐츠를 한 코쯔캉 미츠히로소식과 마케팅에 적절히 활용한 결과로 보입니다. 게다가 한류로 인해 한국의 이미지에 문화와 스타일이 더해지면서 국가 브랜드가 향상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K-POP 한류는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는 점점 그의 행보가 어떻게 될지 기대되는 우리나라의 보물 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케이팝과 J-POP의 비교

▲ 출처 : pixabay.com

요즘 K-POP이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인기가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K-POP보다 J-POP이 몰락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또한 한국 아이돌을 본뜬 일본 아이돌이 있다는 소식이 전해질 정도로 전 세계에서 K-POP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료통계에 따른 음악시장 규모에 따르면 한국보다 일본이 음악시장 규모가 10배 이상 크고 세계적으로도 2위의 음원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보면 K-POP과 J-POP은 서로 노래에 중점을 두는 부분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한국 아이돌과 가수에 의한 대중가요 중심이지만 일본은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등 오타쿠를 중심으로 하는 음악시장이 발달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K-POP, 한국 드라마나 영화 등 한류 콘텐츠가 많은 사랑을 받기 시작하면서 서로의 음악색을 비하하면서 가짜뉴스를 유포해 이런 좋지 않은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각각의 나라마다 정서가 다르고 문화가 다르듯이 음악의 색깔과 의미가 다른 점을 존중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한류 붐을 일으킨 K-POP

▲ 출처 : pixabay.com 최근 일본에서 한류와 K-POP의 영향력을 알 수 있는 사례가 있습니다. 일본인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한국인이 되고 싶다’는 태그를 달고 SNS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한일 관계가 그리 좋지 않은 지금 한국인 여행자가 줄어들고 있는 일본과 달리 일본인 관광객은 역대 최대를 기록했고, K-POP의 위력은 일본에서도 대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인 중에서도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 가장 영향력이 큽니다. 과거 한류에서는 조금 나이가 많은 분들이 한류를 주도했다면 요즘 한류는 K-POP으로 인해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고 한일관계와 상관없이 열정은 식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K-POP은 단순히 한국 음악을 좋아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한류로 인해 한국 코리아라는 한 나라의 인식과 정서를 이해하게 되고 관심을 갖게 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음악 소통을 지키기 위해서는요?

▲ 출처 : pixabay.com 최근 한류열풍을 일으키며 한국의 상업시장과 문화시장에서 K-POP을 더욱 후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류를 잘 보존하고 K-POP 시장을 더욱 활성화하고 지키기 위한 자세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우선 한류 콘텐츠의 획일화와 과도한 비중을 두는 편법을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 한류시장에서 뒷받침하고 있는 곳은 일본의 젊은 여성들을 겨냥한 K-POP과 드라마 등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편법 방식의 경우는 현재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상업적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관심과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K-POP이라는 단어에 맞게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형성된 한류의 폭과 내용을 넓히고 한국문화 전반으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또한 가장 중요한 한국문화에 대한 과도한 우월성 과시는 피해야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한류 열풍이고 한국 아이돌과 전반적인 음악을 사랑해 주는 것을 고맙게 생각하고 자부심을 갖는 것까지는 좋지만 그것이 정도를 지나쳐 다른 나라의 문화를 열등한 것이라고 무시하고 깔보는 자세는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각각의 나라에 따라 정서와 문화가 다르듯이 우리도 상대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마음이 필요하고 한국과 일본의 발전을 위해 함께 협력하고 문화 교류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이렇게 일본과 한국의 음악과 일본에서의 한류 영향력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평소 케이팝을 좋아하고 음악에 관심이 많은 저라서 이번 기사를 쓰면서 너무 재미있고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도 BTS(BTS)를 좋아하는 입장으로서 우리나라의 K-POP이 전세계적으로 잘 되고 있다는 것이 너무 자랑스럽고 자부심을 느낍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일수록 더 겸손해야 하고 상대방의 문화를 존중하고 K-POP의 위상을 지키는 노력을 저부터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