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쿠페 BK 3.8 맵핑차량 주행 중 시동 꺼짐 ECU 교체 및 데이터 복제

주행 중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하면 그 원인은 수십 개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올릴 내용도 주행 중 엔진 정지로 입고된 차량으로 엔진 정지의 원인을 찾기 위한 과정을 작성해봤습니다. 만약 제 차도 시동꺼짐이 발생하면 한 원인으로 점검해보도록 자료 공유해보겠습니다.

BK 젠쿱 3.8 주행 중 엔진 정지의 원인은?출처 : 아쿠규라로의 자동차 연구소 블로그

주행 중 시동 꺼짐 현상으로 입고되는데 차는 현대 제네시스 쿠페 3800cc 수동 차량입니다. 이전에도 간헐적인 시동정지가 있었고 그 빈도가 많아짐에 따라 수리하고자 견인하여 매장에 입고되었습니다. 일반 정비소에 갈 수도 있지만 튜닝 차량의 경우 순정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쉽게 정비가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시동을 걸어보겠습니다.잘 걸려요.다음날 다시 걸어보겠습니다.또 이상없이 잘 걸려요.뭐지? 하면서 같이 의뢰한 작업을 먼저 시작했어요.엔진오일, 미션오일, 전후오일, 파워펌프오일을 교체하면서도 이상이 없었는데 마지막으로 냉각수 순환식 교체를 위해 시동을 걸어두면 시동이 꺼집니다.그러다가 한 10분 정도 지나면 다시 시동이 걸려요. ” 아, 이런 증상이구나.

몇 가지 하드웨어 튜닝과 ECU 매핑이 되어 있는 차량이기 때문에 우선 ECU를 의심해 보겠습니다. 젠쿱 BK38 차량의 경우 ECU 통신을 위해 분리, 뚜껑을 열고 작업합니다. 이 과정에서 재조립 시 밀봉되지 않으면 수분이 들어가 ECU가 손상되는 현상이 발생해도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중고 ECU를 입수하여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를 모두 복제하여 이동시킵니다. 자, 일단 시동이 걸렸지만 증상이 똑같이 발생합니다.ECU는 문제가 없다는 다른 하드웨어를 점검합니다.시동이 걸려 있을 때는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원인을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반드시 시동 꺼짐 현상이 연료가 바닥났을 때 사라지는 것과 같은 것을 확인하고 연료 펌프를 교체해 보겠습니다.제네시스의 경우 연료필터 결함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일이 종종 발생하며 MPI와 GDI 엔진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또한 ECU 매핑을 통해 연료 압력을 높이기 위해 개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시동 걸고 10분. 20분… 시동이 안 꺼집니다. 결론은 BK 만성병인 연료펌프 불량이었습니다. 연료탱크 내부로 이물질이 유입돼 막힌 것도 아니고 단지 단순 부품 결함이 발생한 부분입니다.순정차가 아닌 튜닝차 정비는 일반 정비소에서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인 연료 압력이나 분사 타이밍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결국 많은 비용을 들여 수리를 하고 있었는데 포기하고 돌아오게 됩니다. 오늘 작업 과정에서 점검을 위해 교체한 부분은 부품 금액만 청구되었으며 별도의 작업 비용을 요청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마시고 언제든 문의 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웃 여러분도 즐거운 자동차 라이프를 즐기시기 바랍니다.순정차가 아닌 튜닝차 정비는 일반 정비소에서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인 연료 압력이나 분사 타이밍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결국 많은 비용을 들여 수리를 하고 있었는데 포기하고 돌아오게 됩니다. 오늘 작업 과정에서 점검을 위해 교체한 부분은 부품 금액만 청구되었으며 별도의 작업 비용을 요청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마시고 언제든 문의 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웃 여러분도 즐거운 자동차 라이프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