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책임은 어떻게 판단할지 모르는 자율주행 자동차

자동 운전 자동차 사고의 책임

안녕하세요

이번 주부터는 본격적인 장마가 계속되고

내리고 있습니다 큰 피해 없이 긴 장마가

무사히 지나갔으면 좋겠어요.

오늘은 자동차 업계의 광풍에

집중적으로 달리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해서

전반적으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자율주행자동차란

인간이 인지하고 판단하고 있던

기존의 자동차 운전을 AI 등의 운전 시스템이

스스로 수행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공상 과학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그런 차들이 실제로 만들어져 있는

대변혁기인데

자율주행 자동차의 필수 요소

자동차가 스스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 사물을 인식할 수 있는 첨단 센서와

성능이 높은 그래픽 처리 장치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첨단 센스.

첨단 센서는 인간처럼 사물의 거리를

측정하고 위험을 감지하여 사각지대 없이

전 지역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둘째, 그래픽 처리 장치

그래픽 처리장치는 여러 카메라를 통해

자동차 주변 환경을 파악하고 그 이미지를

분석하여 자동차가 안전하게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안전 표지의 의미를 파악하거나

앞으로 차가 급정거하지 않을까

갑자기 인간과 동물이 도로로 뛰어든

없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율주행 기술 레벨 6은?

국제 자동차 기술자 협회에서 분류한

자율주행 기술수준은 6단계로 구분되며,

현재 국제기준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 자율주행기술레벨 6단 층 >>

레벨 0: 비자동화

레벨 1: 운전자 보조

레벨 2 : 부분 자동화

레벨 3: 조건부 자동화

레벨 4: 고도 자동화

레벨 5: 완전 자동화

레벨 0: 비자동화

비자동화

자율 시스템 없음

운전자가 차량을 완전히 제어해야 하는 단계

레벨 1 : 운전자 보조차 이탈 정보

자동 브레이크

자동 속도 조절등

운전보조기능이 들어갑니다

레벨 2 : 부분 자동화

고속도로와 같이 정해진 조건에서만

차선간격유지가능

운전자가 항상 주위 상황이나 주행 등에

개입해야 할

레벨 3: 조건부 자동화

운전자의 개입이 더욱 줄어들고,

앞차를 추월하거나 스스로 장애물을

감지하여 피할 수 있습니다.

레벨 4: 고도 자동화

지정된 조건에서 운전자가 없어도

운전이 가능한 단계로 시스템이 주행을

모두 제어하여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비상 상황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레벨 5: 완전 자동화

운전기사도 운전석도 필요없다

무인 자동차 단계입니다.

원하는 목적지만 말하면 시스템이

자주적으로 판단해서 스스로 운전합니다.

현재 한국의 수준

국토교통부는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레벨 3에 대한 안전기준을 제정하고,

작년 7월부터 시행중입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국토교통과학기술

진흥원은 경기도 화성시에서 레벨 4의

자율주행기술 실증대상지로 선정하고

보다 앞선 기술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주자 중에서 가장 으뜸이라고 할 수 있는

테슬라에서는 3단계 혹은 2.5단계 정도의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한국에서는 2.5단계 정도가 아닐까~

자율주행자동차의 사고처리는?

제1단계에서는 일반적인 자동차 사고와

비슷한 처리가 될지도 모르지만,

2단계 이상부터는 운행 책임이 분산되어

●사고 처리에 많은 논란 생길 수 있다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 자동차 사고 책임 법정 소송까지

며칠 전 미국 뉴욕타임스에는

교통사고로 열다섯 살 난 아들을 잃었다

부모가 소송을 거는 사건이 기사화

괜찮은데

사망 사고의 법정 소송 기사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적인 발전만큼이나

법률적인 발전도 심도 있는 연구가

버팀목이 돼야 해요.

앱 사용자 5,500명 설문조사 결과

자율주행 중 교통사고는

제조업체 책임이냐 아니면 운전사 책임이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게임앱에서

약 5,500명의 앱 사용자가 시험해 보았다

결과로는 약 64% 정도가

제조사의 책임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앞으로의 기술 발전만큼이나

법률적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수준 6등급과 사고책임 다툼

이상 자율주행자동차의 의미와

기술레벨 6단계, 그리고 사고책임

문제까지전반적으로살펴봤습니다.

오늘은 금요일이네요. 일주일 끝까지

끝까지 힘차게 달려봅시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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