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알파벳 #웨이모와 #GM의 #크루즈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유료 #자율주행택시 사업을 곧 시작합니다. 지금까지는 시범사업으로만 운영됐지만 사람이 몰지 않는 택시를 탈 수 있는 날이 머지않았다는 분석입니다. 한국에서는 2027년 도심 곳곳을 도는 자율주행 택시를 만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 공공시설위원회(#CPUC)는 지난달 구글과 GM에 로보택시의 유료 운행을 승인했습니다. 이 로보택시는 #자율주행 #레벨4에 해당하지만 여기부터는 대부분의 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고 제한 상황을 제외한 대부분의 도로에서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합니다. 목적지만 오가는 셔틀과는 달리 승차지와 목적지가 바뀌는 승객을 태울 수 있습니다. 다만 CPUC는 양사에 안전요원이 탑승하는 조건으로 로보택시를 승인했습니다.
안개나 비에는 제약이 있지만 ‘자율주행 택시’의 의미가 크다.한국은? 양사의 로보택시 유료운행에는 안전요원 외에도 다양한 제한사항이 붙어있습니다. 우선 크루즈는 지정된 도로에서 밤 10시부터 다음날 아침 6시까지 시속 30마일(48km) 이하로만 운행할 수 있습니다. 웨이모는 샌프란시스코와 산마테오 카운티 지정 지역에서 시속 65마일(104킬로미터) 이하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양사 로보택시 모두 짙은 안개가 끼거나 비가 많이 왔을 때는 운행할 수 없습니다.
이런 제약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업계에서는 자율주행 택시가 처음으로 유료화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업계 관계자는 “상용화할 수 있을 정도로 자율주행 데이터가 모였다고 미국 정부가 판단했다”며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이 빠르게 정착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현대차그룹도 2019년 미국 자율주행 전문기업 #앱티브와 공동으로 설립한 자율주행 합작회사 #모셔널을 통해 내년 로보택시 서비스를 라스베이거스에서 시작할 계획입니다.
아이오닉5로볼라이드
한국은 현재 상암동 등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는 #자율주행차는 승차지와 하차지가 일정한 셔틀에 해당합니다. ‘진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택시는 이제서야 시범 운행을 준비 중입니다.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를 상반기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로보라이드는 택시와 마찬가지로 승차지와 하차지가 승객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시범 서비스인 만큼 정해진 도로에서만 운행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이오닉5로볼라이드
이는 도로에서 자율주행으로 집계된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웨이모의 미국 내 누적 자율주행 거리는 3200만㎞가 넘습니다. 미국에서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에 나선 차량 수도 지난해 기준 1400대 이상입니다. 한편 국내 누적 시범서비스 차량은 220대, 시범서비스 거리는 72만㎞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빨리 쫓아가는 한국 2027년에는 로보택시 탈 수 있을까?자율주행 레벨4 기준으로 보면 한국은 이제 와서 미국을 뒤쫓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는 #자율주행 상용화 촉진법을 제정해 규제 샌드박스처럼 운영해 신속하게 뒤를 쫓을 방침입니다. 미국에 비해 느리지만 국내에서도 2027년이 되면 상용화된 #로보택시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게 정부의 목표입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월 #자동차 무선OTA(#무선업데이트) 확산 적용에 필요한 네트워크 제어기의 단계적 개발과 함께 2027년까지 레벨4+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완료해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정광복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사무국장은 “자율주행은 자율주행차가 다닐 수 있는 도로가 많아져야 발전할 수 있지만 부처가 협력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다른 나라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상황은 아니다”고 밝혔습니다.
실제 자율주행 레벨4 수준의 차량이 도로에서 시범적으로라도 운영되는 국가는 현재 미국, 중국, 독일 등에 불과합니다. 정부가 제도적으로 자율주행차 운행을 뒷받침하면 현대차그룹이 가진 기술로 국내에도 빠르게 안착할 수 있다는 게 정 사무처장의 설명입니다.
그는 “2027년에는 완전히 상용화된 자율주행 레벨4 수준의 로보택시를 도시 전체에서 운영하는 것이 목표”라며 “시범서비스를 통해 문제점을 조속히 고쳐나가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빨리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엔비디아 트랙스 GPU 카드를 통한 고도의 연산 집약적인 레이더와 라이다 모델을 실시간으로 실행 세계가 재택근무에 돌입한 지 벌써 몇 달이 지난 지금, 엔비디아 모델용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은 오늘도… blog.naver.com ■ 출처 구글 알파벳 웨이모와 GM 크루즈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유료 자율주행 택시 사업을 곧 시작한다. 지금까지는 시범사업으로만 운영돼 왔다. 사람이 운전하지 않는 택시를 탈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한국에 n. news.naver.com